본문 바로가기
  • 디지털로 연민하고 연대합니다
여행

전국에 산재한 자연휴양림을 소개합니다.

by 루- 2022. 10. 22.
반응형


자연휴양림은 국가(산림청)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국민 휴양시설입니다.
그러다 보니 민간에서는 허가받을 수 없는 자연 속에 위치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계곡도 아주 청정한 상류 계곡이라던지 산속, 숲 속에, 바닷가 절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요금이 매우 저렴합니다.


그래서 가끔은 콘도나 펜션 이용하는 사람들,
특히 자연휴양림 바로 옆의 열악한 계곡을 낀 숙박업소를 이용하는 게 이해가 안 될 때가 있습니다.


현재 전국에 170곳이 운영되고 있는데 사실은 이외에도 서울의 각 구청에서 운영하는 자연휴양림들은 빠진 숫자입니다.

저 170곳은 나름 예약이 치열해서 공정을 기하기 위해 공동 예약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숲나들e 사이트에서 한 달 전부터 예약 가능합니다.

숲나들e

숲나들e, 자연휴양림, 휴양림, 자연, 휴식

www.foresttrip.go.kr



자연휴양림의 시설적인 특징을 보면

먼저 정부나 지자체에서 직원들을 통해 관리하고 있어서 일반 팬션등에 비해 침구나 시설이 깨끗하게 관리되고있습니다.

다만 다중이용시설 관리의 효율등을 고려해 침대나 식탁,의자가 없는 곳이 많습니다.
특히 산림청관할의 국립은 대부분 없고, 최근 지어지거나 리모델링을한 지방자치단체의 자언휴양림은 침대를 설치하거나, 식탁과 의자가 있는 곳이 늘고있습니다.

다른 것은 몰라도 의자가 없는 것은 생각보다 불편할수 있어서 캠핑용 체어를 갖고다니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비치품은 대부분 냉장고,TV, 하일라이트 화구, 압력밥솥과 인수분의 식기 수저, 칼,가위 ,후라이팬,냄비등이 기본 배치되어있습니다.

전자렌지나 헤어드라이어등은 일부있는 곳이있습니다.

냉난방이나 냉온수는 걱정하지 않아도 될정도로 잘 갖춰져있습니다.


몇 개의 자연휴양림을 소개하자면...

무주에 있어 무주리조트와 덕유산관광을 겸할수 있는 무주 향로산 자연휴양림

무주 향로산 자연휴양림

캐나다 여행에서 돌아와서 첫 번째 국내여행은 무주에 있는 향로산 자연휴양림으로~ 향로산 자연휴양림은 2...

blog.naver.com




자연휴양림 중 보기 드물게 바닷가에 위치한
신시도 자연휴양림

군산 신시도 자연휴양림

자연 휴양림 중 최근 최고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국립 신시도 자연휴양림'을 찾았습니다. 평...

blog.naver.com


서울 근교에서 계곡 시설이 가장 뛰어난
강씨봉 자연휴양림.

최고의 계곡을 품고 있는 가평 강씨봉 자연휴양림

시설 좋고 계곡 좋은 가평의 강씨봉 자연휴양림을 다녀왔어요. 예약이 쉽지 않은 곳이고 특히 여름 한철은 ...

blog.naver.com


뛰어난 시설의
소백산 자연휴양림

소백산 자연휴양림 정감록 명당 체험마을

시설 좋기로 잘 알려진 소백산 자연휴양림의 정감록 명당 체험마을을 찾았습니다. 예약이 힘들어 대기 신청...

blog.naver.com


숙소 시설이 다른 곳보다 좋고,
간단한 산책코스와 본격적인 치유의 숲, 그리고 놀자 숲 등 놀이시설이 잘되어 있는
동두천 자연휴양림

동두천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계의 인기 주자 동두천 자연휴양림을 다녀왔습니다. 아마 인기의 요인은 숙소 시설이 다른 곳보...

blog.naver.com


본격적으로 깊은 산과 우거진 나무속에 있는 느낌으로 숙소 앞뒤에 작지 않은 계곡이 있어서 여름에 피서지로 아주 좋은 휴양림

산음 자연 휴항림

봉미산 국립 산음 자연휴양림

양평 저~ 산속에 있는 산음 자연휴양림을 다녀왔습니다. 산음 자연휴양림은 경기도 설악이나 양평을 거처 ...

blog.naver.com


서울 근교 양평에 자리하고 있는, 그리고 주변에 천문대가 있는
중미산 자연휴양림

자연휴양림 탐방기-중미산 자연휴양림

전국의 자연휴양림은 "숲나들e"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매주 수요일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이...

blog.naver.com


등이 있습니다.

숲 나들이에서 한 달에 한번 정해진 날 오픈하면 금방 예악이 완료되는 편이지만 대기 신청을 하면 높은 확률로 추후 예약 가능할 수 있습니다.
취소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여러 곳 동시 예약한 사람들과 일단 예약하고 본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죠.

자연휴양림은 가장 좋은 위치에 자리해있고 침구나 시설이 화려하진 않아도 깨끗하게 관리되어왔습니다.
거기다 점점 시설도 편리해져 가고 있어서 앞으로는 이용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